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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환 (안양대학교) 송정환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85 - 2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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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유통업체가 규모화?과점화 되면서 신선식품 유통에서 대형유통업체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의 영향력이 확대될수록 거래 교섭력이 취약한 산지유통조직들은 불공정거래의 위험 속에 노출되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 14.8%의 산지유통조직이 대형유통업체로부터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 행위 중 부당반품과 할인행사 참여 강요가 가장 문제가 큰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신선식품 유통 상에 나타나고 있는 불공정거래행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반품조건의 엄격화, 할인행사 제한, 불공정행위 감시체계 강화 등 제도적 보완과 더불어 대형유통업체와 산지유통조직 간의 상생협력 관계 조성이 시급하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는 신선식품 유통 전반의 공정거래 조성을 위한 ‘농산물유통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도적인 보완과 더불어 산지에서는 규모화를 통한 대응력 배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산지유통조직의 규모화는 연합판매사업, 합병 등 지역별 여건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Ⅰ. 서론
Ⅱ. 대형유통업체의 신선식품 거래 현황
Ⅲ. 불공정거래 실태
Ⅳ. 대형유통업체의 불공정거래행위 대응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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