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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근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5 - 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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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 동안 대형마트는 년 평균 10% 이상의 고속 성장을 이어왔으며, 가격파괴와 대형화된 점포운영 정책으로 국내유통구조의 새로운 변화를 일으켜왔다. 이러한 대형마트의 경쟁적 점포 출점에 따라 거래업체인 제조업체도 치열한 경쟁구조로 변모하게 되는 전환점이 되었으며, 유통구조의 불균형에 따른 거래관계에서의 불공정 거래행위도 증가되는 등 유통구조의 문제점도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마트가 시장포화와 규제정책에 따라 소량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SSM의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지역 중소상인들과 적지않은 마찰이 야기되고 있다.
반면에 대형마트와 거래관계에 있는 제조업체들은 판촉비의 증가, 입점비용의 증가, 광고비용의 증가, PB 제품의 증가, 제품 프로모션 비용의 증가 등에 따른 비용적 문제점을 안고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제조업체는 대형마트 중심의 불균형적인 국내 유통구조의 문제뿐만 아니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판로의 제한, 제조원가 비용증가, 마케팅 판촉비용 증가등으로 인한 경쟁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측면에서 불공정거래행위가 근절되고 대형마트와 제조업체간의 상생의 협력적 발전방향을 통한 투명성이 확보되는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 유통환경을 분석하여 제조업체가 처한 문제점을 진단해보고 국내 유통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상호 거래관계인 대형마트와 제조업체간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대형마트의 거래관계인 제조업체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대형마트와 상생의 협력적 발전방향을 통하여 국내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내 유통구조의 변화
Ⅲ. 제조업체의 경영환경 분석
Ⅳ. 대형마트와 제조업체의 협력적 발전방향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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