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9 - 1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대상은 경북 포항과 경주지역의 유치원교사 242명과 보육교사 230명을 합한 총 472명이었다. 본 연구의 검사도구는 정다운(2009)의 ‘보육시설의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몰입에 관한 연구’ 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예비조사 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조사는 2014년 5월 19일부터 6월 20일까지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교사는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능력이, 보육교사는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불안이조직갈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는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능력이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불안은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교사는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능력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불안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유아교육기관의 원활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조직갈등을 최소화하고 조직몰입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