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안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43 - 267 (25page)
DOI
10.20437/KOAECE28-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갈등관리유형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조직건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2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SPSS 19.0과 Process Macro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 갈등관리유형의 정도 및 상관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갈등관리유형의 하위요인 중, 통합형의 경우에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조직건강성을 매개로 간접적인 유의미한 결과가 밝혀졌다. 다음으로 갈등관리유형의 하위요인 중, 배려형은 조직몰입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조직건강성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다음으로 갈등관리유형의 하위요인 중, 타협형은 조직몰입에서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건강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갈등관리유형의 하위요인에서 지배형 및 회피형의 경우에는 조직몰입에서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건강성의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갈등관리 전략이 필요하며 직무스트레스 관리와 조직건강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