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9 - 1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유아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의 참여동기 및 방법은 어떠하며 그참여가 교사에게 무슨 교육적 의미가 있는지 탐색한 연구이다. 서울 11개 지역교육청 중심으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본 사업에 참여한 유치원에서 작성한 자체평가보고서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학급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유아 개인에 대한 관심과 염려 그리고 기대라는 참여 동기를 가지고 교육복지 프로그램 강사와 대상 유아 부모 그리고 지역의 유아 관련 전문가들과를 소통하고 협력하였다. 이와 같은 교사의 참여가 교사에게 주는 교육적 의미는 첫째, 학급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에대한 다층적 이해 구성하기 둘째, 학급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방법 공유하기, 셋째, 능동적인 학습자 되기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연계적 전문가’와 ‘교사학습공동체’ 와 연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