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3 - 3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만 2세 학급의 조작․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로 조작․탐색영역의 활성화 과정을 통한 교사와 영아의 변화 양상과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를 알아보고 영아에게 효과적인 운영사례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작․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해서 2014년 3월 10일부터 2014년 7월 11일까지 총 19주 동안 G어린이집의 만 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3명의 교사와 만 2세영아 14명과 함께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장관찰, 교사면담 및 교사-연구자 협의, 교사저널, 영아 관찰일지, 사진 및 활동녹화자료, 문서자료 등을 중심으로 수집된 자료는 코딩과 범주화과정을 거쳐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첫째, 형식적이었던 교실의 물리적 환경을 영아들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으로 재배치하여 영아들의 집중을 이끌어 내었다. 둘째, 조작․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해 실시한 교사면담, 교사-연구자 협의 등을 통해 교사들의 변화를 이끌었다. A교사는 소극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으로 연구하는 교사의 모습으로 B교사는 자신감이 없는 수동적인 태도에서 적극적으로 교수방법을 고민하는 교사로변화하였으며 연구자는 교사 주도식 교수방법에서 영아 주도식 교수방법을 시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영아는 조작․탐색영역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고 활기차게 관심을 갖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한가지 교구만 선호하던 영아도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만 2세 조작․탐색영역의 활성화방안을 실행연구로 진행하여 교육과정운영, 교사와 영아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었으며 조작․탐색영역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사례를 제시해 주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