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1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안전교육의 정보제공을 밝혀내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실행되고 있는 안전교육에 대한 실태와 유아교사의 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 전남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명을 대상으로 선행도구 모형을 수정 보완하여 안전교육실태와 요구도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기술통계분석 및 검증과χ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에 기초한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는 상황 투입 과정 산출평가의 모든 평가결과에 있어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상황평가 영역과 과정평가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실태는 모든 평가영역에서 유치원보다는 어린이집의 경우 세 이하의 연령보다는 세 이상의 유아교사의 경우 년 미만의 경력보다는 년 이상의 경력에 있어서 더 적극적으로인식하고 있었다 안전교육 운영에 대한 요구도는 유치원의 경우 어린이집보다 안전교육전문가를 더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교육을 선호하고 있었다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이 영유아의 안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볼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전교육 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