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1 - 1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에 나타난 유치원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유치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부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분석범주를 설정하여 장면(scene)별로. 글과 그림 텍스트를 양적·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그림책에 나타난 유치원의 이미지에서 물리적 환경은 대부분의 그림책에서 실제 유치원의 환경과 유사하였으나 일부에서는 학교의 물리적 환경과 혼용되었다. 둘째, 인적 환경에서 교사는 남성보다 여성에 치중되었으며, 전문적인 역할보다 단순한 전달자의 역할을 보였고 부모는 유치원 생활에 참여하거나 유아를 지원하는 형태로 등장하였다. 또래는 지원과 갈등의 관계로 나타났으며, 갈등은 이야기의 마무리부분에서 모두 해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의 다양한 교육적 경험은 특별한 날의 경험보다 일과 중 경험이 많이 나타났으며 특히,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에 치중되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책에서 유치원을 묘사할 때 좀 더 사실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해야 함을 시사하며, 교사와 부모는 유아에게 사실적이고 긍정적인 유치원 이미지를 전달하고 유아가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과 유치원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공감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