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 - 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韓國漢文敎育學會에서 ‘2015 한문과 교육과정을 위한 교수ㆍ학습 이론과 사례 연구’를 주제로 개최된 학술대회를 계기로 수행되었다. 어휘의 의미를 명료화하고, 교육과정 분석과 한자 어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현황 분석을 시도하였다. 어휘 교수․학습은 성격을 달리하는 한문 문장 학습을 위한 어휘 교수․학습과 언어생활 속의 어휘 교수․학습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문 문장 학습을 위한 어휘 교수․학습에는 ‘단어, 실사와 허사, 품사’의 교수․학습이 해당되고, 언어생활 속의 어휘 교수․학습 방법에는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교수․학습이 해당된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수․학습 방법이 이전 교육과정에 비하여 자세하게 서술되었다. 하지만 내용이 상세하지 않아 실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어휘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한 연구들을 검색하여 모형과 기법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모형보다는 기법과 관련한 연구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성어 관련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였으며,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한문교육󰡕의 수업사례, 다른 교과에서 연구한 한자 어휘 관련 교수․학습 방법 등도 한문과 어휘 교수․학습 방법 연구에 참고가 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어휘 교수․학습 방법을 제언하였다. 교수․학습에 있어서 교육적 효과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흥미도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적 효과와 학생들의 흥미가 적절하게 융합된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방법들이 현장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 연수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그러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교사들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만들어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