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도 공․사립유치원 및 보육시설, 미술학원에서의 유아미술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20곳 62명의 교사, 그리고 보육시설 35곳 75명의 교사, 사설미술학원 30곳 교사 54명, 총 유아교육기관 85곳 교사 1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미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미술전공자 59.7%, 유아교사 31.4% 외부강사 8.4%순으로 나타났으며, 미술활동 실시 횟수로는 주2회 33.0%, 주3회 25.1%, 매일실시 18.3%로 조사되었다. 미술활동 지도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한 태도로는 격려자로서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선호하는 활동으로는 색종이 접기, 조형 활동 순으로 타나났다. 그러나 교실 외 별도의 미술실 마련 정도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으며, 유아미술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유아의 수가 많아 활동의 어려움과 교사의 전문적인 미술지도 방법 미숙으로 나타났다. 유아미술교육은 인간 감정의 아름다운 면을 깊이 느끼게 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다. 따라서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담당교사의 전문성과 지속적인 재교육이 이뤄 질 수 있도록 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미술활동의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환경구성 및 개선에 대해 올바른 인식이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