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5 - 10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술 영역에서 경영 영역으로 전문성을 확장하는 데 성공한 기술경영 인재를 대상으로 전문성 확장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 과정이 추동되는 원리는 무엇인지에 관해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16인의 기술경영 인재를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구성주의적 근거이론 접근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술과 경영 두 영역 간 차이로 인한 ‘관점의 충돌’과 이러한 충돌을 극복함으로써 나타난 ‘관점의 확장’이 전문성 확장 과정의 핵심적인 현상으로 드러났다. 즉,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 확장 과정은 단일 전문성 단계에 형성된 기술자적 관점이 과도기적 전문성 단계에서 경영 영역의 관점들과 충돌하며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색적 학습을 일으킴으로써, 이중 전문성 단계에 이르러 확장된 관점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설명되었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전문성 확장이 빨리 일어나도록 도운 ‘가속 요인’과 전문성 확장 과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운 ‘지속 요인’을 밝힘으로써, 전문성 확장이 어떻게 추동되었는지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이 영역 간 경계를 넘어 확장되는 역동적인 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해 주는 이론적 모형과 함께 기술경영 인재 육성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