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07 - 2,21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단초를 제공할 수 있는 공학교육 인증 교과에 대한 학습의도와 학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합리적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공학교육 인증 교과에 적합한 태도, 주관적 규범, 교과내용, 학습의도, 학습행동과 관련된 구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6가지 가설을 검증하였다. 387명의 공대 학생들이 본 연구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었으며,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a) 학습자의 공학교육 인증 교과에 대한 태도가 공학교육 인증 교과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b) 학습자의 태도는 공학교육 인증 교과에 대한 학습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c) 공학교육 인증 교과에 대한 학습의도는 학습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된 연구 모형을 제안하고 공학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