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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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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6권 제6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817 - 1,82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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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환 환자는 병원 애원 경험에 따른 분류로 한번도 해당 병원을 방문한 적이 없어 진찰권번호를 처음으로 부여받는 환자를 말하는데, 특히 병원의 경쟁력 즉, 환자 유입력의 중요한 지표로서 사용되고 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는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계절별, 요일별, 일자별, 시간대별에 따라 불규칙적이며 일시적으로 폭주하는 불균형 때문에 장시간 대기하여야 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진료예약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예약제도는 예약문화에 대한 인식부족과 행정관리상의 문제로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로 예약부도 환자 문제가 발생하여 병원에서는 환자수의 감소로 인한 병원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진료를 받지 못한 다른 환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회적 손실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 보다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업무효율과 고객 확보 전략을 할 수 있도록 예약된 신환 환자관리를 위한 일반적 특성에 대한 통계분석과 예약환자 부도방지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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