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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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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49 - 2,05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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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의 경제적 효과가 미약함에 따라 그 유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매장과 경쟁에서 더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한 경제적 할인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매장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는 전략 중 하나는 고객경험제공이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면 소비자는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이고 이는 매장에 더 오래 머물게 할 것이다. 소비자가 매장에 오래 머무를수록 구매가능성이 높아진다면, 매장내 고객의 체류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발견은 기업에게 아주 중요하다. 본 연구는 편의표본추출에 의해 백화점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매장내 5가지 체험요소가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로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주요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각 체험보다는 감성 체험이 소비자의 정서적 즐거움에 더 크게 영향을 미쳤고 인지 체험이 행동이나 관계 체험 보다 인지적 즐거움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적 즐거움 및 인지적 즐거움은 체류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매장내 긍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판매원의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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