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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97 - 3,1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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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인한 다양한 유통채널은 추천시스템의 중요성을 더욱 확대시켰다. 추천시스템은 고객이 과거에 상품을 구매했던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할 상품을 예측하여 추천해 주는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의 정도와 대중적인 상품을 선택하는 정도가 추천시스템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연구진행은 맞춤형 개인화서비스를 감안하여 고객별로 진행되었으며, 추천시스템의 성능에 대한 평가는 순위일치도의 정확도로 진행되었다. 분석결과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많고 상품을 선택하는 성향이 대중적인 고객일수록 순위일치도의 정확도가 향상되었으나, 상품구매경험이 적고 상품선택성향이 대중적일수록 순위일치도의 정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품구매경험의 정도와 선택한 상품의 대중성이 서로 상반되는 경우에는 서로 비슷한 순위일치도의 정확도로 나타냈다. 본 연구로 추천시스템을 수행하기 전에 고객을 그들의 경험정도와 대중성 정도에 따라 분류하여 추천시스템에 적용하면 그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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