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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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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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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13 - 3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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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과 고객 재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에서, 첫째는 미용실 서비스품질을 요인별로 분석하여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적 서비스 요인에서는 미용기술 수준, 물적 서비스 요인에서는 시술과 관련된 미용기기나 제품, 부가 서비스 요인에서는 전반적으로 고객만족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서비스품질을 요인별로 분석하여 고객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적 요인에서는 미용기술 수준과 시술 시간, 물적 요인에서는 내부 인테리어와 미용실내 쾌적한 환경, 부가 서비스 요인에서는 전반적으로 고객 재방문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셋째로 서비스품질 요인에 따른 고객 만족과 고객 재방문을 비교 분석하여 본 결과 모든 요인이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는데 서비스품질 중 인적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이렇게 형성된 고객 만족이 고객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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