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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1 - 2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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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에 대한 비대칭 정보 하에서 독점기업의 품질전략으로서 자기선택모형에 대한 전통적인연구는 독점기업의 품질의 하방왜곡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Srinanagesh & Bradburd(2001)에 따르면이는 소비자의 총효용과 한계효용이 양의 관계를 가질 경우 발생한다. 이 관계가 음일 경우에는 독점기업이 제공하는 품질은 상방왜곡된다. 우리는 소비자가 자신이 소비하는 재화의 품질로부터 절대적 효용뿐만 아니라 저품질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고품질을 소비함으로써 상대적 효용을 얻는 과시적 소비자이면서 Srinanagesh & Bradburd(2001)의 효용특성을 가진 소비자에 대한 독점기업의 품질전략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독점기업이 제공하는 품질은 상하 양방향으로 품질스펙트럼이 확대된다. 이는 저품질 재화가 하방왜곡된다는 점에서는 표준적인 모형의 결론을 포함하며, 고품질 재화가 상방왜곡된다는 점에서는 Srinanagesh & Bradburd(2001)의 결론을 포함하여 두 접근의결과를 모두 포함한다. 둘째, 저효용 소비자는 그가 선택하는 고품질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얻는 모든 효용은 높은 가격으로 독점이윤에 이전된다. 반면, 고효용 소비자는 저품질 재화를 소비하면서양의 효용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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