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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3 - 22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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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찰의 조직문화를 진단하여 어떠한 조직문화가 경찰의 고객지향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는지를 도출하여 고객지향적 경찰조직에 맞는 조직문화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경찰의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 개념을 정립하고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독립변수는 Quinn의 경쟁가치모형의 집단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 발전문화로, 종속변수인 고객지향성은 신속․대응성, 의사소통 개방성, 편의성, 신뢰성, 공정성을 선정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경로분석을 하였다. 결과를 보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유형은 합리문화, 발전문화, 집단문화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리문화가 가장 큰 영향을 주고, 발전문화 그리고 집단문화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위계문화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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