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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선영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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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과 행복 및 고객지향성의 관계, 그리고 이들의 관계에 조직문화가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문화는 행복과 고객지향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긍정심리자본과 행복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조직문화 가운데 관계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가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긍정심리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는 위계문화가 조절효과를 나타났다. 특히 관계문화와 합리문화는 긍정심리자본과 행복에 정(+)적인 조절을 하였고, 위계문화는 행복과 고객지향성에 부(-)적인 조절을 하였다. 따라서 공공복지서비스를 전달함에 있어서 개인의 행복추구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고객지향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효율적인 수행과 합리적인 목표달성을 강조하는 관계문화와 합리문화는 강화하고, 변화에 소극적이며 구성원들을 통제하려는 위계문화는 변화시킬 필요가 있겠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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