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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원수 (제주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연구 지방행정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7 - 2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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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 대해 검증하였다. 조직문화는 경쟁가치모형의 관계지향적문화, 혁신지향적문화, 과업지향적문화, 위계적지향문화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요 요인을 통해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살펴 보았다. 첫째,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 특성의 경우 혁신지향적문화에서 유의수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특성의 경우에서는 유의수준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 특성의 경우 과업지향적문화, 위계지향적문화에서 유의수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기간 특성의 경우 과업지향적문화, 위계지향적문화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의 조직문화 요인 중 위계지향문화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멘토 및 의사소통 강화, 창의성 개발 지원, 균형적 조직운용, 리더의 조정자 역할 강화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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