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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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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1 - 1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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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에 대한 감시, 감독, 평가, 보상절차 등을 의미하는 통제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들은 전통적으로 다루어져 왔던 두 가지 공식적 통제메커니즘, 즉 결과통제와 행동통제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비공식 통제메커니즘으로서 클랜통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메커니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자동차 유통채널에서 통제 메커니즘이 어떻게 성과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는 국내 자동차 유통채널 중 대리점의 영업직원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직원들의 적극적·소극적 기회주의를 감소시킴으로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메커니즘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대리점 점장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결과통제는 적극적 기회주의를 증대시킨 반면, 행동통제는 적극적 기회주의와 소극적 기회주의 모두를 감소시켰고, 클랜통제는 적극적 기회주의만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리점의 경우에는 소극적 기회주의만이 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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