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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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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리인 이론의 절충가설과 이해일치가설을 토대로 프랜차이즈 지배구조인 가맹점, 직영점에 따라 매장후원인식과 매장 판매사원들의 도움행동 간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고, 이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증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프랜차이즈 매장들을 대상으로 85명 매장 관리자들과 236명 매장 판매사원들의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가맹점에서는 매장후원인식이 매장 판매사원들의 도움행동에 U형태의 비선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가맹점에서는 매장후원인식이 낮은 수준에서 중간 수준까지의 범위에서 매장 판매사원들의 도움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매장후원인식이 중간 수준에서 높은 수준까지의 범위에서 매장 판매사원들의 도움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직영점에서는 매장후원인식이 매장 판매사원들의 도움행동에 선형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함의하는 가맹점, 직영점에 대한 경영 관리적 시사점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점이 토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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