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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9 - 36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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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2009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문지식영역’에서 품사의 하위범주인 ‘語助詞’에 대한 개념설정 문제에 관한 연구다.  2009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서의 ‘어조사’에 대한 서술의 실현양상은 ‘介詞’에 비하여 정의와 문법적 의미가 명시적이지 못하며, ‘虛詞’를 지칭하는 ‘어조사’와 품사의 하위분류인 ‘어조사’의 명칭이 상충하는 등 용어에 따른 개념 역시 혼란스럽다. 따라서 ‘語助詞’를 ‘助詞’라 개칭할 것을 제언하고 이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고찰하여 학교문법적 측면에서 ‘조사’에 대한 정의와 문법적 의미범주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것을 제언한다.  ‘助詞’는 단독으로 문장성분을 이룰 수 없고, 단지 단어나 어구 또는 문장의 앞, 가운데나 뒤에 결합하여 어구를 구성하는데 관여하거나 語氣[mood, 심정]의 표현 의도를 나타낸다. 어구를 구성하는 構造助詞는 명사어구화 기능으로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며, 語氣助詞는 발어, 제시⋅정돈, 진술, 의문, 감탄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虛詞 중 독립된 品詞라 할 수 있다.  학교문법에 제시된 품사 등 문법용어에 대한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실현은 어려운 문법용어를 제시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어기조사 ‘矣’, 접속사 ‘而’를 ‘어조사 의, ∼이다, 진술의 의미를 나타냄’, ‘어조사 이, 그러나, 역접의 의미를 나타냄’과 같은 서술방법을 쓸 것을 제언한다. 이는 기존의 ‘말을 도와주는 단어’의 의미인 모든 虛詞를 지칭하던 ‘어조사’의 의미를 폐기하는 것보다는 현재 교육과정에서의 ‘어조사’를 ‘조사’로 개칭하는 것이 학습에 더 효과적이고 혼란을 최소화 하는 것이라 생각되며, 개별 허사에 대한 학습면에서도 어려운 품사구분을 할 필요 없이 허사의 개념인 ‘어조사’로 제시하는 것이 교수⋅학습적 측면에서 효용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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