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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3 - 1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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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모바일, SNS 등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공연예술정보서비스의 등장과 확대로 공연예술에 대한 고객들의 접근성과 편이성, 공연단체와 고객의 채널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정보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측정하고 고객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서비스의 품질측정을 위해 제안된 IS-SERVQUAL 모델을 기반으로 공연예술 산업 및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여공연예술정보서비스의 품질 측정모델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공연예술정보서비스의 품질,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기반으로 하는 고객만족도 모형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공연예술정보서비스의 품질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인인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중 신뢰성 부분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서비스의 품질은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보강적 서비스 기능 개발 및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연예술정보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고객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연예술산업에서의 정보서비스 발전과 고도화에 의한 공연예술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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