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민제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 - 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예술 산업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영상콘텐츠 송출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코로나19 펜데믹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공연예술 산업을 중심으로 기존 현장 공연예술의 방식에서 디지털 환경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뮤지컬, 연극, 콘서트 등 공연을 취소하거나 조기 폐막하여 현장 공연을 기대했던 많은 팬들의 아쉬움을 샀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공연예술계가 찾아낸 돌파구는 온라인이었다. 다양한 온라인 영상 플랫폼을 통해 연극, 뮤지컬, 아이돌 콘서트, 컴백 쇼케이스, 팬미팅이 이뤄지고 있다. 예술의 전당의 ‘삭온스크린(SAC On Screen)’ 프로젝트를 온라인으로 상영을 확장했고, 서울예술단은 네이버TV와 후원라이브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립오페라단은 ‘크노마이오페라(KNOmyOpera)’라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공연 스트리밍 플랫폼인 ‘레드컬튼’도 공연예술 온라인 플랫폼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이 연구는 비대면 공연을 위해 온라인 영상콘텐츠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공연예술 산업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공연예술 산업의 온라인 플랫폼 영상콘텐츠화는 오프라인 공연예술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로서 공연예술에 익숙하지 않았던 대중에게 문화 활동의 접근성을 한층 더 높여주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기존 극장에서 보여주지 못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때와는 또 다른 현장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특유의 현장감을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 등에 대한 답이 여전히 미지수이기 때문에 공연예술 산업에서는 많은 고민거리를 가지고 있다(김도연, 2019). 코로나19로 인해 자발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도입하게 된 공연예술 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공연예술 산업의 발전방향 및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