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원 김선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03 - 443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더 이상 티켓 판매 수입에만 의존하기 어려운 국내 공연예술산업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공연 머천다이징의 수익 확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및 콘텐츠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평가 모형에서 도출된 분석틀을 토대로 대중음악산업 아이돌 굿즈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전략 요소들을 바탕으로 공연 머천다이징 수익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유인 전략으로는 공연 MD 통합 온라인 스토어 구축 및 주요 기획사별 온라인 스토어 정교화를, 사용자 유지 전략으로는 뮤지컬 팬덤을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굿즈 제작 및 바이럴 마케팅, 그리고 온라인 사전판매 예약제 시행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 채널 확보 전략으로는 1인 크리에이터 및 영상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요구되며,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서는 공연에 대한 수요가 높은 온라인 커머스 입점 확대 및 제휴 마케팅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가 POST COVID-19 시대에 대응하는 시의성과 더불어 공연예술산업 분야에 실무적으로 활용됨으로써 공연 MD가 활성화되는 한편 추가적인 학술적 논의가 촉발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공연 머천다이징과 아이돌 굿즈 시장 4. 대중음악산업 아이돌 굿즈 온라인 플랫폼 사례 분석 5. 공연 머천다이징 수익 확대 전략 6.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