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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03 - 217 (15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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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COVID-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On-tact 공연산업이 활성화되며 플랫폼의 다양화가 요구되었고 메타버스의 가치가 높게 평가, 공연예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다. 메타버스 공연은 대면 공연의 물리적 한계에서 벗어나, VR 그래픽으로 구현된 캐릭터를 통해 관객들이 공연에 대한 의견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 안무자와 관람자 간 상호소통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2023년 8월 31일 대면 공연으로 발표한 AI 활용 한국춤 공연콘텐츠를 메타버스 공연으로 진행하고, 대면 공연과의 차별성을 분석하며 메타버스 활용이 공연예술 콘텐츠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메타버스 공연 관람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메타버스 공연콘텐츠는 관객과의 상호소통 및 공연의 접근성, 흥미도 등 효용성 측면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공연 마케팅 측면에서 메타버스 공연이 대면 공연의 관객 유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Kruskal-wallis 검정 결과, 성별, 연령, 직업, 무용전공 여부 및 무용 관람 경험 요인에 따라 메타버스공연 관람에 대한 긍정도 및 대면 공연 선호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기술통계와 DSCF pairwise comparison 실시 결과, 조사대상자 중 남성, 30대와 40대, 직장인, 무용 비전공자, 공연 관람 경험이 없는 대상자가 다른 특성의 집단보다 메타버스 공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 응답을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기반 한국춤 융합콘텐츠를 구현하고 해당 콘텐츠의 효용가치와 한계점을 확인 후 유의미한 활용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해당 연구를 통해 공연예술 콘텐츠 개발 및 학술적 · 산업적 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메타버스 기반 한국창작춤 공연콘텐츠 설계
Ⅲ. 한국 창작춤 메타버스 공연 구현
Ⅳ. 설문 조사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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