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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광진문화재단)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23 - 1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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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메타버스의 동향을 연구하고 향후 융합과학의 실용 학문으로서 문화예술분야에서 메타버스 공연의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메타버스를 키워드로 하여 텍스톰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텍스톰 내에서 분석 가능한 포털과 SNS에서 데이터를 추출 및 수집했다. 데이터 분석 기간은 두 시기로 나누고 제1시기로 2020년 10월 13일 - 2021년 10월 13일까지, 제2시기로 2021년 11월 14일 - 2022년 11월 14일로 설정하였다. 게임 산업에만 집중되어 있던 메타버스가 현실 세계인 기업, 공간, 시간, 시장, 투자, 교육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UCINET 매트릭스를 통하여 메타버스 공연 관련 키워드인 ‘버추얼 아바타(가상인간)’와 ‘엔터테크’가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새로이 떠오르는 화두임을 알 수 있었으며, 세부감성분석을 통하여 점차 호감도가 상승하고 있으나 더불어 거부감과 회의감이 함께 있는 것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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