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지민 (한양대학교) 김용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전지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981 - 2,991 (11page)
DOI
10.9728/dcs.2023.24.12.298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신체적 움직임에 대한 변화와 공연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분석적 관점에서 하나의 공연예술로 발레가 관객에게 어떠한 인터랙션으로 소통할 수 있는지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발레의 시대적 상황에 따른 역사적 전개가 현재까지 동일한 객석과 무대의 구분이 있는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프로시니엄 공연 관람 방식에서 발레 공연이 관객과 퍼포머가 서로 인터랙션 할 수 있는 공연 환경을 만들고자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공연의 인터랙션을 생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낭만발레<지젤>의 원작으로 재해석된 <Re:Giselle>를 창작하여, 공연예술의 시각적 요소를 인상주의 세잔화풍으로 인공지능 스타일 전이로 표현된 가상환경을 구축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스타일 전이로 표현된 가상환경과 정합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관객이 공연과 인터랙션할 수 있도록 공연예술로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발레 공연의 발전적 전개 및 인터랙션
Ⅲ. 낭만발레 <지젤>의 재해석 및 공연 분석
Ⅳ.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기술 기반 발레 공연예술 구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73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