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강좌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노인교육으로서의 여가와 노인 미술교육, 학습경험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령화 사회의 우리나라는 노인을 위한 연구가 여러 방면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노인 여가 교육과 더불어 노인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여가프로그램 대부분은 취미, 교양, 문해, 취업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제공은 미미한 편이다. 이에 백화점이나 문화센터에서 제공되고 있는 성인대상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강좌 프로그램에 노인들이 관심을 가지며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들은 미술강좌에 참여함으로써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고 학습의 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세대 간의 차이를 미술교육과 학습경험, 미적 체험 등을 통해 차이를 좁히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노인들의 사회성 발달은 학습의 장외에서 친교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고독감과 우울함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노인들에게 자신을 사회적 존재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노인 미술강좌를 통해서 학습자간의 경험들을 공유하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 있는 모습들을 살펴보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더불어 노인들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들이 실질적으로 노인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는 진정한 문화예술로서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