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오케스트라 교육이 강화되고 있지만 학생들의 연주와 음악적 성장을 위한 오케스트라 자료와 교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초급 현악 학생 오케스트라를 위한 교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학생 오케스트라 교재 개발을 위한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미국 현악교사협회(ASTA)의 ASTA 현악 교육과정을 내용 분석 준거의 틀로 사용하였고, 미국에서 발간된 오케스트라 교재 중 5개, 총 20권의 학생 교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케스트라 교재에서는 연주 기술 및 지식을 위한 다양한 게임이 활용되었고, 둘째, 학생들의 창의성을 위한 즉흥연주와 작곡이 교재의 초반에서부터 제시되었으며, 셋째, 학생들의 독보능력 계발을 위한 여러 창의적인 교수 방법이 나타났고, 넷째, 다양한 문화와 작곡가의 음악이 적극 활용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연주능력, 창의성, 예술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미국의 오케스트라 교재 분석에서 발견된 여러 장점들이 반영된 교재가 제작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