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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민애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69 - 1,2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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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가 경험하는 오케스트라 참여 의미를 심층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각장애아동 오케스트라에 참여 경험이 있는 어머니 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들의 경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Kruger(1998)의 분석 방법으로 주제를 분석하여 총 3개의 주제와 7개의 하위 주제를 도출하였다. 3개의 주제는 ‘청각장애아동 오케스트라 참여 동기’, ‘오케스트라 참여의 지속동력’, ‘오케스트라 경험의 의미’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자녀를 둔 어머니는 차별의 경험으로 인한 장애 한계에 대한 도전의 욕구와 음악 안에서 내적 통합과 성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 커뮤니티에서의 사회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하며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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