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1 - 1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오케스트라 단원 학생들의 성별, 학년, 연주악기, 악장여부, 학교오케스트라 연주경험 기간, 학교유형, 오케스트라 종류 등의 배경 변인에 따른 고등학교 오케스트라 내의 사회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Moraczewski(2014)의 질문지를 재구성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사한 후 선정기준에 의해 선별된 11개 고등학교의 관악, 관현악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는 고등학생 40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등학교 오케스트라 내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계층은 성별, 연주악기, 오케스트라 연주 경험기간, 학교유형, 오케스트라 종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교 오케스트라의 사회적 의미는 학교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학교 오케스트라 내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기울여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학교 오케스트라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