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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38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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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핵가족, 이혼율 증가 등으로 가족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청소년 시기에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여 최근 들어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소년원생의 주요 특성 중 하나로 공감능력의 결핍이고, 이는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비행행동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소년원생의 재비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소년원생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P시의 소재 소년원에서 1주일에 2회씩 총 8회이며, 회기 당 90분으로 도입 10분, 개입전개 활동 70분, 소감나누기와 정리 10분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전 소년원생들의 공감능력 점수 평균은 75.1(SD 6.39)이었고, 프로그램 참여 후 공감능력 점수 평균은 77.4(SD 5.52)로 나타나 프로그램 참여 전과 참여 후의 공감능력 점수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Z=-4.271**, P=.002). 하위영역 별 점수를 비교해 보면, 관점취하기 점수는 사전평균 20.8(SD 2.25), 사후 평균 21.4(SD 1.90)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Z=-2.714*, P=.024), 상상하기 점수는 사전 평균 22.8(SD 1.93), 사후 평균 23.2(SD 1.55)로 통계적 유의미하고(Z=-2.449*, P=.037), 공감적 관심 점수는 사전 평균 16.7(SD 1.25), 사후 평균 17.5(SD 1.27)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Z=-4.000**, P=.003), 개인적 고통 점수는 사전 평균 14.8(SD 2.25), 사후 평균 15.3(SD 2.0)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3.000*, P=.015). 즉, 소년원생들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년원생들의 공감능력은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소년원생들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소년원생에게 공감능력을 차문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성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소년원과 비행청소년 그리고 일반 청소년의 인성교육으로 활용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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