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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3 - 39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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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년원 처우의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년원 시설의 사회화 방안과 소년원 교육프로그램의 개별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보호소년 대상 소년원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만족도를 파악하였고, 소년원 시설의 사회화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보호직 공무원과 외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였다. 그 결과 소년원 학생들은 교과과정, 직업훈련, 집단상담, 체육활동 등 전체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과 만족도 수준이 높았다.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에서는 집단상담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체육활동이었다. 반면 효과성이 가장 낮은 프로그램은 직업훈련프로그램이었다.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에서는 체육활동에서 만족도 수준이 가장 높았고, 교과교육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분석은 체육활동이 가장 높았으나 직업훈련에 대한 욕구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보호직 공무원과 외부강사를 통해 시설의 사회화 수준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전체소년원과의 연대는 잘 이루어지고 있었고, 자체 교사로 이루어질 수 없는 인성교육의 경우는 대부분 유급강사를 활용하였다. 다만 외부에서 기획해서 들어오는 프로그램의 경우 담당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이 단절되어 있었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상에 나타나는 조언과 피드백을 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지나치게 소년보호의 이념에 반하여 시설이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내실 있는 지역자원 연계가 필요하고, 지역사회 기반 소년원 시설 운영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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