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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03 - 4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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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케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네마그래프는 사진과 동영상의 중간 단계로써 사진의 일부분이 반복 재생되는데 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은 사람들에게 시각적 주의를 끌고 구매의도를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에 CG형태로 적용된 시네마그래프가 기존 정지 이미지와 비교하여 기존 시네마그래프 연구와 마찬가지로 시각적 주의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5년 오픈마켓에서 상위 매출을 기록했던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상품을 샘플로 선정하여 각 상품의 이미지를 시네마그래프 형태와 정지 이미지 형태로 각 각 제작하고, 실험 참가자 32명에게 노출시켰다. 실험은 Tobii x120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상품 상세페이지의 이미지 영역과 상품 보조 설명 영역을 각 각 AOI(Area of Interest)로 설정하여 실험 참가자들이 어떤 영역을 얼마나 오랫동안 주시하는지에 대한 시각적 주의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해당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함께 측정하였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MANOVA(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와 t검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CG형 시네마그래프가 적용된 상품 상세 페이지를 보았던 실험 참가자는 정지 이미지를 본 실험 참가자보다 상품 상세 페이지의 이미지 영역에서 응시시간이 더 길었으며 구매의도도 높은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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