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5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론사의 경영위기가 전통적인 매체의 생산방식 경영전략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인쇄비용과 발송비용을 축소하기 위해 인쇄신문을 중단하고 웹으로 전환한 신문이 있는가 하면, 인쇄신문 제작에 필요했던 취재 인력을 대폭 줄이고 웹 뉴스 콘텐츠를 위한 조직개편을 서두른 곳도 있다. 이미 전통적인 방식의 뉴스 매체가 벌어드리는 수익이 인터넷을 통한 수익의 성장세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신문 구독자들은 종이신문으로 뉴스를 보지 않으며 웹과 모바일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뉴스를 소비한다. 신문 독자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함에 따라 미디어 시장은 몇 몇 언론기업들의 독점적인 시장이 될 수 없게 되었다. 종이 신문의 구독률은 떨어지면서 신문사들은 종이매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독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독자들의 성향이나 취향, 기호 등과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뉴스를 전달하는 방식을 고수해 오던 신문사들은 이제 독자를 연구하고 이들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연한 기업으로서 이미지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인터넷 미디어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충성도 높은 독자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어제 오늘만의 일은 아닐 것이다. 언론사 웹사이트에 대한 독자의 충성도 확보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언론사 웹사이트의 어떠한 구성요인들이 사이트에 오래 체류하고 또한 재방문을 유도 할 수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언론사 웹사이트의 구성전략과 언론사 웹사이트가 어떻게 활성화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 컨텐츠 충실도가 체류시간과 재방문이라는 이용자의 충성도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언론사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언론사 웹사이트의 컨텐츠 측면과 이용의 편의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언론사 웹사이트별로 특색 있게 웹 사이트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