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5 - 2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경력 교사들을 대상으로 체육교과에서의 PCK 형성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는교직 5년차 미만의 제보자 5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부교육에 있어 교육과정과 관련된 지식, 체육교과 내용 지식과 교수법 관련지식은 심화 과정과 담당 교수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여 주었다. 교육실습에 있어서 연구 참여자들은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PCK 지식을 쌓고 있지 못하였으나 교과내용과 교수법에 대한 PCK는 이론과 실제의 결합을 통해 형성하고 있었다. 임용고시 준비 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지식, 교과내용 지식과 교수법, 체육교과의 내용과 수업 모형, 교수법 등을 상세하게 공부하고 이를 구조화시키고 있었다. 그러나 학생과 관련된 지식은 습득하고 있지 못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있어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은 문서로서만 존재하고 있어 이를 통한 개별적인 PCK형성은 되고 있지 못 하였다. 교과내용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은 주로 선배 교사들의 조언이나 수업참관 혹은 체육과 연수를 통해 배우고 있었다. 학생이해와 관련된 PCK 지식은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만남과 동료교사들의 조언과 경험담을 통해 형성 시키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