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개발된 학교체육 및 스포츠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탐색하고 수정 및 보완의 과정을 거쳐 현장 친화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2년도에 개발된학교체육 및 스포츠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2013년도 6학년 5개 학급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수정ㆍ 보완하여 2014년도 중학교 대상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교폭력 유형에 해당되는 4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수시 관찰 및 심층면접을 통해 학생들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체육 및 스포츠 여가활동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 전에 학생들의 체육활동에 대한인식 전환을 위한 준비단계가 필요하다.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는 ‘친구를 이해하며 함께 운동하기’, ‘자신감을가지고 끈기 있게 도전하기’, ‘매너 있는 스포츠인 되기’의 효과를 가져왔으며, 수정ㆍ보완의 과정에서는 프로그램이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신체활동으로 구성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보다 효율적인 학교폭력 예방체육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유형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의 세분화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