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3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체육수업을 통해 만족도, 자기표현, 운동지속 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Y, T, H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편의표집(convenience sampling)을 통해 406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체육수업 만족도 질문지, 자기표현 질문지, 운동지속 의도 질문지를 설문하여 목적에 맞게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방과후 체육수업 만족도는 자기표현에 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자기효능감과 유사한 요소로 수준에 따라 자기표현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체육수업 만족도는 운동지속 의도에 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도는 운동 몰입과 연관지었을 때 매우 밀접한 관계로 밝혀졌으며 이들 두 요인의 향상정도에 의해 운동지속 의도는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체육수업을 통한 자기표현은 운동지속 의도에 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능력이 향상되게 되면 운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인관계에 참여하려는 의도가 높아지게 된다. 종합하면,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체육수업 만족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 자기표현이 좋아지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필요로 한다. 방과 후 체육수업은 성장기 아동들의 사회성, 도덕성, 자신감 등의 인성을 향상 시킬 수 있고 타인과의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활동으로 연구를 통해 확인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