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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6권 제5호
발행연도
1996.1
수록면
627 - 6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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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통신은 기본적인 대화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정보의 유통을 통해 인간의 욕구충족을 실현시켜 줄 핵심 수단이 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일반화된 경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생활의 개인화, 소비의 고급화 현상이 통신 서비스에 있어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따라서, 통신 서비스는 고객의 욕구를 중시하고 시장에서의 고객의 욕구변화가 서비스에 즉각 반영될 수있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그 인식이 변화되고 있으며, 봉신 시장 역시 마거와 같이 고객의 취향 및 요구에 둔감한 독점적인 시장 구조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이동통신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잠재욕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중심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 변화는 다양화/개인화로 요약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의 다양화, 개인화 욕구에 대응한 이동통신의 경쟁력제고를 위해 Customization(고객취향화)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창출 방안을 제안한다. 이동통신의 서비스를 개선 또는 창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점은기술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의 다양성을 통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통신 시스템과 관련된 인간의 잠재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멀티 미디어와 이동통신 서비스에 집목하기 위하여, 이동통신 관련 시장을 한국적 특성 감안, 고객계층별 특성 파악, 개인화 등 단계별로 세분화하였다. 또한, 통신관련 인간 잠재욕구 분석을 위한 분류기준을 시간, 공간, 감각, 정보, 사용자, 대상 등으로 구분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와의 Integration에 사용하였다.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Integration은 세 단계로 나누어지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인간의 요구사항과 멀티미디어요소 간의 연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현 서비스의 개선 가능 분야를 파악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파악된 분야별에 대해 잠재욕구 충족 가능성에 바탕을 둔 신규 서비스를 창출하였다. 새번째 단계에서는 창출된 서비스에 대하여 비용, 기술, 인프라등의 평가요소에 따른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창출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이동통신화 필요성 여부를 파악하고 서비스의 우선순위 책정을 위하여 Feasibility Index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Feasibility Index는 제안된 서비스에 대한 통신관련 기준의 적용 가능성과 예상수요를 반영하여 시장성 여부를 판단하는 척도로 이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서비스 개선 및 창출 방법론을 통하여 볼 때 이동통신의 차후 전개 방향은 Custi-omzation, Visralization, Simplilication, Integration, Omnipresence, Standardization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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