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수의 교수(teaching)에 대한 수행 수준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체계화된 대학교수의 교수(teaching)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대학에서의 교수 역량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Lucia & Lepsinger(1999)와 Dubios(1993)가 제시한 역량 모델 절차를 혼합 보완하여 문헌자료 수집, 인터뷰, 포커스그룹 미팅을 통하여 교수자의 역할과 핵심 역량, 공통기본 역량을 규명하여 교수 역량 모델을 개발하였다. 교수자로서의 역할은 교수설계자, 촉진자, 평가자 3가지로 구명되었고, 각각의 역할마다 3개의 핵심 역량과 공통기본 역량이 규명되어 총 18개의 세부 교수 역량이 규명되었고, 각 역량에 대한 진단문항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역량 모델과 진단지(cronbach's α=.93)를 적용하여 2003년 1학기부터 2004년 1학기까지 총 63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교수 역량에 대하여 전공계열별, 교수직급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 역량 중 학습환경 조성능력과 교수직급간에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히려 직급이 낮을수록 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을 잘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국내의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훈련자(trainer)와 교수자(teacher)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과 공통기본 역량을 구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레임웍을 제공한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