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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7 - 1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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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우리나라와 같이 전통적으로 학교교육을 통한 직업교육의 기반이 미약하고 단선형 학제를 갖는 영미권 국가인 미국, 캐나다, 영국을 대상으로, 고등단계 직업교육 부문의 학위제도 개편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학위제도의 주요 변화를 보면, 미국은 최근 일부 지역사회대학을 중심으로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캐나다는 지역사회대학 및 전문기술학교를 중심으로 응용학사학위과정을 신설 운영하고 있다. 영국은 파운데이션 학위제도를 개발함으로써 대학, FE칼리지, 지역사회대학, 산업계 등의 컨소시엄을 기반으로 학위과정의 설계, 운영, 평가를 실시하며, FE 칼리지 중심으로 학위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종전 일반대학과 전문대학 간의 전통적인 역할 분담 및 경계가 약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영미권 국가의 학위제도 개편은 고등단계 직업교육의 위상 강화, 학사학위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현장성이 강한 직업교육분야로 수용, 계속 직업교육기회 보장, 숙련기술인력 수요에의 대응 등을 목표로 추진되어 왔다. 외국의 학위제도 개편 사례는 법령 개정을 통해 전공심화과정의 학사학위제도화가 현실화되고 있는 우리의 상황에서 전공심화과정의 운영 방향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고등단계 직업교육 부문의 학위제도 개편 방향 설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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