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7 - 18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 교육에서 이상적인 평가의 모습은 일반적으로 ‘통합적 평가’라는 말로 요약되곤 한다. 도덕과에서의 통합적 평가란 도덕성을 설명하는 제반 측면들에 대한 통합 및 교수학습의 과정과결과에 대한 통합을 의미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통합적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 다양한 수행평가의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 방법으로서 액션러닝의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탐색해보았다. 액션러닝은 자신이 직면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찰력 있는 질문과 성찰, 실행을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또한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량을 발휘해봄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와 같은 액션러닝의 특징은 학습자의 활동이 중심이 되고, 도덕적 역량 및 기능의 발휘와 문제해결의과정을 강조하는 도덕 수업의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