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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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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10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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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끌어올릴 바이오산업의 핵심이 ‘의사과학자의 체계적인 양성’이라는 문제의식 아래 진행되었다. 따라서 국내 의사과학자 양성 실태를 진단하고, 의사과학자 양성에 선두를 달리고 있는 미국, 영국, 일본, 스위스, 싱가포르의 사례를 통해 국내 의사과학자의 체계적인 양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내의 경우 의학전문대학원의 도입으로 의사과학자 양성 과정이 교육과정 내에서 시행되었지만 저조한 지원율 및 의학전문대학원 제도의 쇠퇴로 인하여 그 자체가 유명무실화 되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국외 5개국은 범국가적인 지원, 유연한 학제 운영, 연구트랙과 임상트랙의 상호개방성, 의사 생애주기를 반영한 연구지원 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의사과학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병원,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의사 교육 전 단계에서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부에서는 유연한 MD-PhD과정을 도입하고, 탐구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하며, 전공의와 전임의 단계에서는 임상수련과 연구를 함께 할 수 있는 트랙을 열어주어야 한다. 또한 의사과학자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장학금, 병역 등의 혜택을 주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임상교수나 전문의 단계에서는 그들이 고유 연구 분야를 정립하도록 도움을 주고, 산업체 및 각 의과대학의 기초과학 교수들과 공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 이처럼 의사과학자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다루어질 때 체계적인 양성이 가능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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