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25 - 5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의 과정을 강조하는 과정중심평가 방안이 제안되었고, 적정화된 학습내용을 질 높은 수업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개선을 위한 교사의 평가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고등학교 교사의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활동에 주목하여 교사의 내·외적요인이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먼저 교사 외적요인으로는 학교의 학업 낙관성, 교사 내적요인으로는 교사의 평가태도, 평가효능감 및 평가자율성을 가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공업계열 공립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12개에 재직 중인 240명의 교사이었다. 분석결과, 첫째, 학교의 학업낙관성은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나타냈고, 또한 교사의 내적요인인 평가자율성, 평가효능감 및 평가자율성을 매개로한 간접효과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의 학업 낙관성과 학습을 위한 평가실제의 관계에서 평가자율성은 평가태도와 평가효능감에 선행하는 이중 매개효과를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