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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77 - 1,10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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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9와 2015의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독서 영역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개정 방향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2009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독서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제인 ‘성격 및 목표, 내용 체계, 내용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항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2009와 2015의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독서 영역을 대상으로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5에서는 국어과 영역 중 독서 영역에서 많은 변화를 시도하였다. 기존의 <독서와 문법>에서 <독서>만 따로 독립적인 교과로 분리되었고, ‘1학기에 1권의 책읽기’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통합적 독서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성격’과 ‘목표’에서는 2015의 개정 방향과 기조를 반영하였으며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자기 주도적 독서를 강조함으로써 평생 독자로서의 역할을 드러내었다. ‘내용 체계’에서는 2009에 비해 ‘독서’ 행위에 중점을 두었으며, ‘독서의 분야’를 새롭게 추가하여 교수·학습 내용을 체계화하였다. ‘내용 성취기준’에서는 2009의 성취기준을 재조정하였는데, 본고에서는 이를 ‘이동, 삭제, 추가, 통합, 분리, 유지’의 방식에 따라 재조정 양상을 살펴보았다.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에서는 재조정된 내용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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