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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史叢(사총) 史叢(사총) 제9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1 - 15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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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적 생산양식론이나 동양사회론 속에서 제기되었던, 정체성 및 후진성론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는 결국 주체를 어떻게 설정하느냐라는 문제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최호진의 한국경제사 연구를 통해 이 문제에 육박해보았다. 최호진은 식민지기부터 한국경제사 연구를 시작한 이후 자신의 개론서 『한국경제사』를 누차에 걸쳐 개정·증보하면서도 ‘동양사회론’의 흐름을 유지했던 흔치 않은 존재였다. 최호진의 경제사 연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맹아론에 의해 극복 대상으로 설정된 아시아정체론에 입각한 동양사회론을 중시한 이유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식민지기 최호진이 동양사회의 정체/혁명의 도정에 선 주체로 호명하고자 했으나 호명할 수 없었던 ‘민중’은 해방 이후에나 그 모습을 드러낼 수밖에 없었다. 해방공간에서 최호진은 동양사회의 정체성 규명이 주체의 회복과 관련하여 독립과 자본주의화, 사회주의 혁명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지만, 분단과 함께 이러한 전망은 위축될 수밖에 없었고, 자본주의 사회를 역사의 최종단계로 설정하게 되었다. 동양사회 정체론 규명을 통한 ‘해방’의 전망이 좌절되자 일본제국주의 정당화 이론으로서의 식민사학으로서의 혐의만이 남게 되었고, 이는 최호진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최호진은 총체적 노예제 개념을 받아들임으로써 원시사회에서 식민지기까지의 한국경제사를 통사로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최호진은 식민지사회를 근대사회의 성장보다는 봉건사회의 해체와 붕괴에 초점을 맞추어 파악하고자 했고, 봉건사회의 각 단계에 등장한 민중의 역사적 성장을 중시하였다. 이것은 근대의 주체를 민족으로 설정하여 해방이후 근대국가의 주체를 해방된 민족으로 설정하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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