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 제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교 내 학습조직 풍토 효과를 중심으로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또한 학교의 설립유형에 따라 이러한 구조적 관계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학습조직 풍토, 교사효능감 등이 교직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학습조직 풍토는 교직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도 교사효능감, 교사협력을 매개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이러한 학습조직 풍토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강력히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집단 분석 결과, 사립학교 교사집단의 경우에만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교직만족도를 높여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교사들이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학습조직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