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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669 - 68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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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과 생명영역의 ‘곤충’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인지도와 오개념 형성 원인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곤충’과 관련된 단원에서 개념을 추출하여 검사 도구로 이용하였으며, 설문 조사는 초등학교 5~6학년 4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설문 조사 결과 18개 문항 중 6개 문항에서 40% 이상의 높은 오답율을 보였다. 이러한 곤충의 오개념에 대한 형성 요인으로는 내적 요인 중 미숙한 인지발달, 성급한 일반화, 잘못된 유추 과정, 직관적 사고 등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외적 요인으로는 자연현상에 대한 경험이나 문화적 경험의 부족, 언어의 모호성, 교과서 등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성별 간 개념의 인지도는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 오답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 까닭은 대다수의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곤충을 징그러워하거나 무서워하는 경향이 높아 그와 관련된 개념 습득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도시학생과 농촌학생 간의 답변 빈도에 있어서는 5개의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곤충에 대한 지식을 도시학생들은 주로 서적, 농촌학생들은 주로 생활 주변의 경험을 통해서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의 우리 생활이 서구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진 만큼 도시나 인터넷 문화에 적응되면서 자연환경에서의 학습이 과거보다 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곤충’에 대한 오개념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현장학습을 통하여 실제의 관찰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보며, 교실에서도 올바른 과학적 개념 정립을 위하여 구성주의나 개념변화 학습모형 등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갈등유발을 유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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